본문 바로가기

2학기/(완)비지니스모델과 조직관리

0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정의와 역할에 관하여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이 수업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무엇이고, 이 캔버스를 실제 나의 비즈니스가 있다면 그려보고, 없다면 다른 어떤 비즈니스를 분석해서 캔버스를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것, 이도 아니면 내가 하고 싶은 비즈니스를 모델 캔버스를 그려보는 과제로 마무리된다. 수업이 한 시간 한 시간 끝날 때마다 교수님이 이야기해 주신 새로운 비즈니스, 그리고 구체적으로 비즈니스가 커지는 과정들,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의 몰락의 과정을 들으면서 사업을 구상할 때 막연하게 이 사업을 하고 싶다가 아닌, 샘솟는 아이디어에 수정보안을 하는 절차들을 캔버스 한 장으로 그려낼 수 있어 나중에 사업모델을 짤 때 매우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란 무엇이고 이 캔버스는 누구에게 필요할까?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고 싶은 사람,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낡고 오래된 기존의 사업방식을 조금 새롭게 변화하고 싶은 사람에게도 중요하고 매우 유용한 툴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새로운 것을 해야 하며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왜 우리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가?

이 이유에 대해서는 유명 학자들,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사람, 비즈니스를 연구하는 사람,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정말 비즈니스를 할 때는 3가지를 생각하라고 설명한다. 3가지의 포인트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Secret Key 1 : IMPACT(변화의 시작, 울림, 영향력)

비즈니스를 새롭게 한다는 것은 ‘경천동지’ 즉 세상을 놀라게 하는 것이 아닌, 조그마한 임팩트가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것이다. 내가 남에게 조금의 울림, 즉 조금의 영향력을 미치면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대상이 정확히 있으면 된다는 것이다. 사소한 것이라도 좋으니 작은 것 하나라도 내 주변에 울림을 만드는 것 같은 느낌으로 접근하라고 말한다. 마치 도미노가 순차적으로 쭉 이어져 큰 그림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려면 나부터 의지를 가지고 무언가를 시작 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한다.

Secret Key 2 : VALUE(가치, 의미, 도움, 뚜렷한 생각, 긍정적 아이디어)

VALUE라는 단어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처럼 가치라는 뜻이다. 가치가 사회 여러 분야에 걸쳐 섞어 쓰이기 때문에 설명하기가 매우 까다롭다 하였다. 

1)  가치 : 비즈니스에서 가치가 있다, 누군가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된다 라고 할 때는 정말 귀하고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2) 의미 : 누군가에게 나의 비즈니스, 프러덕트, 서비스가 의미가 있다라는 것을 말한다.
3) 도움 : 이 비즈니스를 함으로써 누군가에게 임팩트가 전달이 되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또 나도 도움을 받는 것, 내가 하는 일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있지를 생각하라는 것이다.
4) 뚜렷한 생각 : 모호한 생각이 아니고 뚜렷한 생각, 어떻게 하다보면 잘 되겠지 하는 것이 아닌 아주 명쾌하고 뚜렷한 생각을 벨류라고 표현한다.
5) 긍정적인 아이디어 : 어떤 비즈니스를 시작 할 때 - 사람을 해치거나 죽이거나, 인간관계를 끊어내는 아이디어 등은 좋은 비즈니스라고 할 수 없다. 지금의 비즈니스는 아주 긍정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Secret Key 3 : FAITH(믿음, 신실함, 신념, 의지, 끈기, 실행력)

이미지 출처 - 구글

한국말로 '신실하다.', '믿는다.' 라는 의미이며 주로 부부 사이, 연인 사이, 신과 인간의 관계를 설명할 때 주로 사용하는 단어였다. 신실하다는 말에는 액션(행동)이 붙어있다. 왜냐면 나는 a도 사랑하고 b도 사랑해요 라고 말하면 이거는 신실하지 않은 것이다. 사랑한다는 믿음은 있지만 실행이 깨졌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액션이 붙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내가 그 사람을 믿고 약속한 행동외에는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신실하다는 말에는 그림에서 보는 것 처럼 나는 부모님을 믿어 나는 여기서 뛰어내리는 행동(액션)까지 이루어져야 이 관계는 신실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부모와 아이와의 관계, 신과 나와의 관계- 신이 말한다 '할 수 있다. 도전해봐라.' -> 두려워서 실행 안 하는 사람은 신실하지 않은 것이고 실행하는 것은 신실한 관계에 있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책 - GRIT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524825

 

그릿

성공의 정의는 ‘끝까지 해내는 것’이다!평균보다 떨어지는 IQ, 특별할 것 없는 재능, 불우한 가정환경에도 놀라운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은 어떻게 그 모든 불리함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 반면, 일류대를 나온 부모, 천재적인 재능 등 성공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춘 것 같아 보이는 사람들이 그저 그런 성취에 머물고 마는 까닭은 무엇일까? 펜실베이니아 대학교의 선구적인 심리학자 앤절라 더크워스는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필독서인 『그릿(

book.naver.com

나는 이것을 한번 해 볼것이다. 이거야 말로 정말 가치 있는 일이다. 이 일이야 말로 정말 좋은 일이다.라고 생각하며 끈기 있게 실행하는 비즈니스가 바로 성공 포인트가 된다라는 것이다. 예시로 엘론 머스크를 들 수 있다. ted강의 중 엘론 머스크 강의는 꽤 예전에 보았지만 기회가 되면 꼭 보길 바란다!

https://youtu.be/IgKWPdJWuBQ

유투브 창업자 스티브 첸은 말한다. : “그는 미래에 대해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그것을 강하게 믿어요. 전기차, 우주산업 등 민간에서 하기 힘든 것을 결국 이루어내고 있지요. 긍정적이고 강한 미래에 대한 신념 이 없이는 못할 일이에요.” 

어쨌든 이 사람의 비즈니스는 테슬라, 스페이스엑스, 솔라시티인데 이 사업을 시작하면서 위에 말한 임팩트, 벨류, 페이스가 다 들어있다. 자신의 일은 '우리의 다음 세대를 위한 것이니까'라고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처럼 9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사업을 설명한다.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사업인지 한눈에 확 들어온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Alexander Osterwalder & Yves Pignuer, [Business Model Generation] 여러 가지 정의가 있는데 오스월더와 피그노아 라는 학자가 최근에 정의해서 스타트업 경진대회나 발표회 등에서 반드시 붙이라고 한다. 그래서 한마디로 자신의 사업을 한 장으로 표현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다.

- 액션위주의 비즈니스 모델 : 기존의 경영학 원론책에서 프로세스 관점에서 설명을 했다. 어떤 가치를 누구한테 어떻게 만들어서 전달은 어떻게 하고 주고 나서 어떻게 수익으로 받고 내일도 살아있어야 하니까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그럼 또 신사업을 개발하고 순환으로 이어지는데 만약 이 프로세스를 점프하거나 거꾸로 갔을때, 돈을 어떻게 썼는지에 대한 부분이 부족함 한계점이 존재한다. 

비즈니스 주체를 중심으로 산업에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영역을 다 표시하여 뚜렷하게 내가 같이 거래하고 만나야 하는 사람이 누군지 명확하게 구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그리는 것 또한 그 주체들의 여러 가지 들이 붙어야 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가 좋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역할

1. 팀 내 의사소통의 도구Powerful Communication Tool within Team - 각각의 역할을 맡은 팀원들 for team member him/herself - 팀원들 간의 소통 for team 

  • 팀 내에서 조직원들끼리 우리가 지금 하는일의 모양이 어떤지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역할을 분배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의사결정의 도구 Decision Making Tool - 인적자원 human resource - 자원의 배분/재배치 resource allocation/redistribution 

  • 누구하고 일을 해야 하고, 결국은 어디에 얼마만큼의 인력과 자원을 배분하여 일을 해야 하느냐.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팀 외부와의 의사소통 도구 Communication Tool for Outside of the Team - 사업계획서상 한눈에 비즈니스의 내용 표현 Business Plan Document/Report - 투자자 및 이해관계자 Stakeholders 

  • 명쾌하게 내 비즈니스의 모양을 설명할 수 있는 것

 4. 평가 도구Tool for Evolution - 현재 상태 평가 Evaluation - 지속 개선/피봇 Pivot

  • 현재 상태를 평가해서 내 자신이 이걸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를 파악하는 것

왼쪽은 좌뇌의 감성으로 냉철하고 명확하게 판단해야 하며 오른쪽은 감성적으로 접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