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학원 수업 중 방어기제를 좀 심도 있고 깊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팀티칭인데 나는 이론 쪽 수업이 조금 더 마음에 들었다. 역사는 별로 재미있지 않았는데 흐름을 알고, 학자마다 어떤 생각을 했는지, 왜 그에 반하는 이론들이 출현했는지를 이해하면서 알아가면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서른 중반을 다가서는 나이에 공부가 재미있는 것은 참 신기하다. 모든 공부에도 때가 있다더니 딱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이후 자아 심리학이 태동하게 된 이유부터 시작하도록 하겠다.
1. 프로이트 이후 자아심리학 태동하게 된 이유
프로이트 때는 이드(di)를 강조한 추동 이론이 주를 이루었지만 점차적으로 이의를 제기한 자아심리학자들이 인간의 성격은 이드못지않게 중요한 게 자아이며, 자아는 평생을 걸쳐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다만, 자아는 초기 유아기에 시작하여 아동기에 가장 빠르게 발달함) 즉 0-6세뿐 아니라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인격과 성격을 완성해나간다.
2. 대표적 자아심리학자들 :
- 안나프로이드(프로이드의 딸) 자아의 기능 및 방어기제 추가
- 하트만의 갈등모델 : 갈등은 불안을 낳고, 이는 방어기제를 발동한다. 이 방어는 자아과이드 사이의 타협을 유도
- conflict free ego(갈등 없는 영역) : 자아의 적응적인 기능 강조 - 프로이드는 이드의 충동을 조절하기 위해서 자아가 필요하고 이드의 부속물이다라고 했지만 자아심리학자들 특히 하트만은 자아에는 갈등이 없는 부분이 있으며, 이드의 힘과 갈등으로부터 독립적인 성장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측 가능한 일상적 환경이 주어지면 태어나면서부터 부여된 자발적인 자아기능이 갈등의 방해를 받지 않고 성장한다고 주장 - 사고, 학습, 지각, 인지, 언어, 현실 검증 등이 포함. 자아의 독립 기능 강조
3. 자아기능의 평가
- 현실 검증능력, 충동조절 능력, 판단력
- 심리적 역량평가
- 방어 기능평가 -> 인격 평가
- 자아와 초자아 관계
자아의 방어기제(depense mechanism)
사람마다 어떤 상황을 대하는 방식이 다르다. 같은 상황이라도 내가 느끼고 대처하는 바가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과 같지 않다. 컵에 물이 절반 정도 남아 있을 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것처럼 말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격상의 특성이란, 알고 보면 그가 어떤 방어기제를 주로 쓰고 있느냐 하는 것으로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병적 방어기제들을 건강한 것으로 재배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아를 방어하기 위한 방어기제가 긍정적이면 병이 되지 않고 자아가 유지되나 방어기제가 부정적이면 일시적으로는 불안을 해소시키는 일은 할 수 있지만 반복됨이 지속되다 보면 결국 신경증이나 정신증으로 자아가 무너질 수 있다.
방어기제란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무마하기 위한 자아의 작동 영역이다.막무가내 망나니와 앞뒤가 꽉 막힌 모범생 사이를 조율해야 하는 책임을 자아가 지는 것이다. 더구나 외부의 제약이나 규율과 같은 현실원칙도 자아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자아는 내외적인 요구사항을 적당히 수용하면서 타협하는 길을 모색하여 정신적인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어떤 방어기제를 쓰느냐에 따라 그 사람 됨됨이나 인격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삶의 지혜는 어떻게든 확장시키거나 무르익게 할 수 있지만 방어기제는 다소 변치 않는 형태로 존속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방어기제는 시간 흐름에 따라 성숙해가는 정신적 요소가 아니다. 60대 노인의 방어기제 수준이 20대 청년의 방어기제보다 미성숙할 수 있다.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란?
1. 정신적 평온한 상태에서
2. 자극 또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3. 이드의 성적 또는 공격적 욕동 출동
4. 초자아의 제지
5. 자아의 갈등(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6. 불안 - 불안을 해결하려고 함
7. 방어기제의 출동 -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지켜주는 것
8. 타협 - 술집에서 술을 마시는 것으로 해결했으나
9. 증상 - 술을 마시는 증상이 생기는 것
10. 결과 - 신경증, 정신병, 알코올 중독 등
위의 1에서 10단계를 순서대로 보면 방어기제가 왜 출동하고 어떤 식으로 발동되는지 알 수 있다.
방어기제의 4단계 – 수준 1
수준 1 : 병리적 방어기제((pathological defense mechanism)
전환(Conversion) : 의식에서 거부된 정신 내용이 신체 현상으로 변화되는 과정 - 이때 나타나는 신체 현상들은 상징적 의미를 지닌 신체 언어이다.
- 예시) 시어머니로부터 꾸중을 듣고 화가 나서 화를 풀지 못하던 며느리가 부엌에서 칼로 음식을 썰다가 갑자기 오른손 마비증세를 보인다거나 남편에게 따귀를 맞은 직후 혀가 마비되어 말을 하지 못함
부정(Denial) : 특정 사건이 지닌 의미를 무의식적으로 부인하려는 원시적 방어기제-고통스러운 현실을 회피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시도, 정신병 환자의 망상 형성에 주된 방어기제
- 예시) 죽은 아기를 계속 등에 얻고 다니는 어머니 / 사랑하는 사람이 사망하였을 때, 사람들이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으며 그이는 어딘가에서 분명 살아있으리라고 굳게 믿는 경우 / 암에 걸린 환자가 치료를 거부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
분열(Splitting) : 자기(self)와 대상(object)에 대한 심상이 극단적으로 구분함 즉 자기와 남들에 대한 태도를 '전적으로 좋은 것'과 '전적으로 나쁜 것'이라는 두 개의 상반된 것으로 분리하는 것이다. 흑백논리로도 대표될 수 있다. 경계선 및 자기애적 성격장애
- 예시) 환자는 의사가 환자에게 좋은 말을 해줄 때에는 "당신은 나를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이에요"라고 하지만 A 환자의 나쁜 행동에 대해 언급할 때 "당신은 의사라는 권력을 이용하는 폭군이에요"라고 말하는 경우.
수준 2 : 미성숙 방어기제
투사(projection) :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 태도 및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의 탓으로 돌리는 과정, 자신이 화가 나 있는 것은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나한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
- 예시) 의처증이나 의부증 환자 - 자신의 성적 욕망을 배우자에게 투사/못되면 조상 탓/억압된 성충동을 가진 여자가 세상 남자는 못 믿는다고 함
- cf) 투사적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 투사의 일부이지만 원하지 않는 자신의 일부를 외부 대상으로 투사한 후 투사된 대상을 상태로 공감 및 조종하려 함. 경계성인격장애 환자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남
퇴행(Regression) :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현실에 마주쳤을 때 거슬러 되돌아 불안을 완화하려는 것
- 예시) 가장 극단적 퇴행의 형태는 태아의 자세로 방구석에 틀어박혀 꼼짝도 하지 않는 조현병 환자 / 정상적 퇴행-집단적 모임 여흥시간에 적절히 퇴행하지 못하는 사람은 분위기를 어색하게 만듦 / 새로 태어난 동생에게 관심이 쏟아지자 그 관심을 자신에게 돌리기 위해아기처럼 행동하는 경우.
신체화(somatization) : 자신의 심리적 어려움을 신체 현상으로 옮기나 전환과 비슷하나 상징적 의미 없음. 감정의 언어적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동양문화권에서 특히 두드러짐.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흔한 신체화 부위는 위장관, 심장, 호흡기 등이다.
- 예시) 화를 참지 못하여 두통, 설사, 변비, 호흡장애 등으로 나타나고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속담)
행동화(acting out) : 무의식적 충동이나 소망을 행동으로 표현. 화가 날 때 자신도 모르게 주먹으로 벽을 치거나 상대방을 때림, 아이들 울기 - 나중에는 떼쓰는 어른
수준 3 : 신경증적 방어
억압( Repression);불안에 대한 1차적 방어기제, 가장 흔히 쓰는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방어기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버림
-예시) 싫어하는 사람의 물건을 잃어버리는 것/어릴 적에 성폭행당한 여성이 그 기억을 잊어버리는 것(선택적 기억상실)
- cf) 억제(suppression) : 의식적으로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 받아들이기 싫은욕구나 기억하지 않으려 노력함. 성숙된 방어기제의 일종임. (예시) 학대를 한 부모에 대한 분노감을 숨기고 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는 경우 / 실연당한 젊은이가 연인과의 추억을 잊으려는 경우
전치(displacment) :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감정이나 생각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돌려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려 함
- 예시)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서 눈 흘긴다 /배우자에게 받은 상처를 어린 자녀나 반려동물에게 발산/집단적으로이루어지면 왕따 현상 - 상기시키면 중단하기로 하나 그 사람을 왕따 시킬 핑계를 만들어내는 경우가 있음-합리화
합리화(Rationalization) : 자신의 욕망을 무의식적으로 속이면서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정당화시키기 위해합리적이고 의식적 설명을 함 –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
- 예시) 여우와 포도에서 포도 따기를 포기한 여우가 자신의 무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저 포도는 시어서 먹지 못하겠다고 스스로에게 변명하는 것 / 화가 나서 길바닥의 돌을 걷어찬 후, 돌이 이런 데 떨어져 있으면 위험하니 자신이 치워준 셈이라고 둘러대는 경우/ 분노에 차 상대를 폭행한 후, 자신은 사람이 아닌 짐승을 손봐 줬을 뿐이라고 되뇌는 경우/시험공부 미루면서 내일부터 열심히 해야/보쌈은 먹어도 괜찮아 살코기와 야채니까 /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지식화(Intellectualization) : 개인이 감정적 영향을 받지 않고 사고내용은 의식적으로 받아들임, 불안을 통제하고 긴장감 해소를 위해 본능적 욕망을 지적 활동에 묶어둠. 건전한 지적 활동은 삶의 질 발전 그러나 병적인 왜곡된 지적 활동은 강박, 편집적 증상을 불러일으킴
- 예시) 청소년기 철학적 사고 몰두 - 성적 욕망 도피, 지나칠 경우 즉 직장을 잃었을 때 자신의 감정을 보살피고 스스로 위로해야 하는데 원인 분석 몰두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겉으로 나타나는 태도나 언행이 마음속의 고통스러운 욕구와 반대로 나타난 경우 , 이는 자신에게 수용될 수 없는 내용을 수용 가능한 것으로 변화시켜 효과적인 억압을 유지시키고자 하는기제이다 예) 부모에 대한 적개심이 오히려 부모에 대한 지나친 염려와 관심으로 나타나거나 동물에 대한 잔혹한 가학적 욕구가 동물 애호심으로 변형되어 나타남.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할머니를 층계에서 밀어뜨리고 싶은 마음이 있으나 현실에서는 할머니를 부축
취소(undoing) : 의례적 행위를 통하여 성적, 공격적 의도를 제거하거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면제받고자 하는 욕구. 즉 속죄 행위가 이 취소에 속한다
- 예시) 부정하게 번 돈으로 일부를 자선사업이나 기부 / 다이너마이트로 번 돈으로 노벨상을 만드는 행동 /부인을 때린 남편이 꽃을 선물 / 강박적 손 씻기를 통하여 자위행위에 따른 수치심과 죄책감을 떨쳐버리려 함 / 어머니를 물에 빠뜨려 죽이는 무의식적 살해 공상을 가지고 있음->현실에서 수도꼭지를 계속 잠그는 강박행위 / 습관적으로 죄를 짓고 종교적인 자기 징벌적 속죄 방식을 사용하여 죄책감을 제거하려고 시도
격리, 고립(isolation) :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사건과 연관된 감정으로부터 떼어내 고립시켜 자신을 보호하고자 함. 생각과 감정을 분리. ex) 아버지의 장례식장에서 사람은 누구나 죽는 것이라고 담담히 말하는 중학생.
수준 4 : 성숙한 방어 - 스트레스를 처리할 때까지 다소 지연이 되고 그 시간을 참아낼 절제력 필요
억제(supression) : 억압이 무의식적 과정이라면 , 억제는 일부러 잊으려 노력하는 것.
- 예시) 학대를 한 부모에 대한 분노감을 숨기고 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으려는 경우/실연당한 젊은이가 연인과의 추억을 잊으려는 경우
유머(humor) : 자신의 불쾌한 감정을 타인들로 하여금 웃음을 유발하는 즐거운 과정으로 대체 - 자타 만족
이타주의(altruism) : 타인을 건설적으로 돕는 행위로 나타나는 방어기제로 일종의 반동 형성이지만 스스로 만족을 느낀다는 점에서 반동형성과 다름
- 예시) 어려웠던 때를 생각해 후배에게 장학금을 기부하는 행동
승화(sublimation) : 본능적 욕동을 보다 사회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옮겨놓음으로써, 억압의 필요성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 예시) 청소년기 때 성적, 공격적 에너지를 격렬한 춤이나 운동
동일시(identification) : 부모, 윗사람 등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만들면서 불안을 해소. 자아와 초자아의 형성에 가장 큰 역할을 하며 성숙 및정신 및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방어기제이다. 동일화를 통해 부모가 자신의 성격 내부에 들어오게 된다. '어떤 부모를 닮느냐'에 따라 성격의 구조가 달라진다. 그러나 모든 부모가 결함이 있고 아이의 경험이 다양하기 때문에 완벽한 동일화는 없다는 것이다.
- 예시) ① 사춘기 시절 스타들에게 열광하는 것 / ②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인물을 따라 하는것-위인전 / ③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팥 난다
- cf) 합일화 : 원시적 동일시의 일종 / 미성숙 방어기제 - 자타를 분별하지 못하는 유아기에 일어나는 동일화로 자타의 구분이 안 되는 상태에서 대상을 한입에 삼키듯이 동화하는 과정 - 엄마젖이 자신의 몸 일부라고 생각
함입(introjection) : 원시적 동일시의 일종 - 자타와 구분이 어느 정도 가능한 시기에 보이는 기제
- 예시) 식인종이 선교사 잡아먹고 자신이 선교사가 된 것으로 생각
- 헤어짐의 슬픔을 대처하는 방어기제 -
부정(denial) : 이별의 슬픔이 너무 큰 나머지 결별 자체를 인정하지 못하고 아직은 헤어진 것이 아니라 잘 화해하면 돌아올 것이라 생각
고립( isolation) : 어차피 일어날 이별이었을 뿐이다라며 마치 감정이 없는 듯 사실에서 감정을 분리하여 고립시킴
지식화(intellectualization) : 사랑의 의미 결별과 삶의 연관에 대한 철학적 지적 사유에 몰두
전치(displacement);길가의 돌멩이를 걷어차거나 자기보다 약한 두렵지 않은 상태인 가족 친한 친구들에게 애꿎은 화풀이
합리화 : 이 헤어짐도 어쩌면 똥차 가고 벤츠가 올 수도 있겠지?라고 생각
- 투사와 동일시 -
영화는 본질적으로 은막에 자신의 이미지를 투사(projection)한다. 어둠 속에서 투사된 이미지 위에 관객은 또다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투사한다. 나에게 머무르는 것을 원하지 않는 어떤 감정도 저기 저 스크린 안으로 휙 던져 버릴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영화이다. 내면의 균열에서 뿜어져 나오던 왜곡된 감정과 금지된 생각을 때로는 자석같이 끌어당기고, 때로는 거울같이 비춰 보여 준다. 나를 억압하는 누군가를 향해 비난하고 싶은 마음을 숨겨 두었다가, 비난받을 만한 명분이 있는 캐릭터에게 마음껏 비난을 퍼부을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캐릭터를 아주 싫어한다면 사실은 그 자신이 의식하지 못한 단점을 특정 캐릭터에게 투사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이전에 한 내담자는 영화 속 어떤 인물이 상황 판단을 하지 못하고 '질질 짜는' 모습이 못마땅해서 싫다고 했다. 알고 보니 그 내담자는 어릴 때 부모님의 강요로 타국으로 유학 보내져서 말도 통하지 않는 낯선 환경에서 룸메이트와 함께 지내던 시절, 밤마다 외로워서 울곤 했다고 한다. 그때 룸메이트가 질질 짜지 좀 말라고 구박했던 말을 기억했다. 그 말로 스스로를 억압하며 이를 악물고 적응하여 타국에서 성공하기까지 내담자는 다시는 누구 앞에서도 울지 않았다. 이 내담자에게 질질 짜는 모습이야말로 자기가 가장 혐오하고 수치스러워했던 자기 자신을 닮아 있었던 것이다. 자기는 그 자아를 극복했다고 생각했으나, 철없이 질질 짜는 그 캐릭터를 보면 짜증이 나 견딜 수가 없는 것이었다. 극한의 미움은 애정과도 통한다고 했던가. 괜한 말이 아닌 셈이다. 가장 싫어하는 것은 곧 가장 자기를 닮은 것일 수 있다.
이런 투사가 부정적 투사라면, 긍정적 투사도 있다. 특정 캐릭터에 호감을 갖고 동경할 수 있다. 한 내담자는 영화 '로맨틱 홀리데이 The Holiday'(2006)에서 아만다의 즉흥적이고 솔직한 면, 자기주장이 뚜렷한 점이 좋다고 말하였다. 내담자는 규율과 의무에 충실해야 하는 성격으로 자신에게 없는 그런 면을 가진 아만다에게 자신을 동일시(identification)하였다. 하지만 알고 보니 내담자는 엄한 부모님 밑에서 자라 어쩔 수 없이 도덕적인 방향을 따라 살았으나, 사실 즉흥적인 생각과 자유분방한 사고방식이 솟구치는 것을 순간순간 억눌렀을 뿐이지 항상 자기 저변에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기에게 숨겨져 있는 가능성을 남의 장점에 확대하여 투사하는 긍정적 투사, 즉 '동일시'라고 할 수 있다. 자기의 부족한 면을 먼저 발현한 사람을 동경하고 롤모델로 삼아 그 사람의 후광을 자신의 것으로 삼아 내면화하는 것이다. 흔히 부모가 못 이룬 꿈을 자녀에게 투사하여 자녀의 직업적 성공에 부모가 성취감과 우월감을 얻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동일시를 통해 발견한 자신의 숨겨진 장점은 잘 개발하여 내면의 지혜를 끌어내는 방향으로 독려할 수 있다
방어기제의 훈련
*우리가 일상을 지내오며, 모든 순간 방어를 취하지는 않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이 어렵다면 이렇게 물어보세요. 당신은 어떤 때에 자꾸 정색하거나, 혹은 지나치게 분노하나요? 어쩌면 웃고 넘길 수 있는 일임에도 어떤 사람과 , 어떤 때에 공격받았다는 느낌에 마음 한편이 불편해지고 수치심에 신경이 예민해지나요?
- 누구나 버튼이 눌러지는 지점이 있다. 버튼을 눌러지게 한 원인은 실제 배반 경험이나, 가족 내 정서적 학대, 왕따의 경험, 누구에게도 드러내고 싶지 않은 취약 점등이 우연히 건들어질 때 등등 '예전처럼 내가 당하진 않을 거야. 나는 이전보다 더 나아졌으니까’라고 반응을 하지만 심리적으로는 과거 상처 받았던 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이다. 방어기제는 의식적인 과정이 아닌 무의식적인 습관이므로 잘 훈련이 되어있어야 한다. 성인이 된 이후 방어기제 습관은 고치기 어렵고 사람 성격은 바뀌지 않는다.
좋은 방어기제를 하는 사람과 가까이하며 그걸 배우면서 불편한 의식적인 노력을 수 백번 반복해야 새로운 습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어려서 처음부터 좋은 방어기제를 습득하는 게 중요하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아이들은 부모들이 흔히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보고, 내재화 함한다. 그래서 부부 싸움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아이에게 화를 낼 때 조심해야 한다. 아이들이 울고 떼쓰고 행동화할 때는 부모가 아이를 혼내며 같이 행동화할게 아니라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할지, 그 순간을 참아낼지, 차분하게 아이를 설득하고 아이가 그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이 짜증 나는 순간을 어떻게 넘겨야 하는지 알려주고 부모가 그 모습을 직접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아이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잘 달래주는 것도 중요하다. 화가 꼭 나쁜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있는 그대로를 충분히 수용하고 화 자체를 내는 게 아니라 화가 난다고 표현해야 한다. 성숙할 자유가 있지만 성숙하지 않을 자유도 있고, 무엇을 바라든 나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줄 아는 것이 먼저이다.
20대의 모티브
10대 때는 ‘엄마를 위해서 공부’를 한다거나 ‘친구들에게 무시당하지 않기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게 가능하다. 가족의 평화를 위해 하고 싶은 걸 참기도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게 뭔지 생각조차 안 하는 게 습관이 되기도 한다. 게다가 별 문제를 삼지 않는다. 그러나 20대는 나를 위해 살고 싶다는 내적 동기가 명확해진다. 돈을 벌어서 부모의 빚을 갚아야 한다거나, 대기업에 다니는걸 부모님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목표를 잡는 것에 회의를 느낀다. 자신이 아닌 사람을 위해 노력하거나,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한 것은 꾸준한 동기를 불러일으키지 못한다. 20대는 동기를 불러일으켜야 하지만, 의욕이 생기기는 무척 힘든 시기다. 그래서 이타적인 목표는 통하지 않는다. 철저히 자신을 위한 성취동기가 있을 때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다.
20대에게 동기를 불러일으키려면 돈과 외모라는 현실에 충실하게 하는 게 낫다. 돈 벌어서 여행 갈 계획. 다이어트. 마사지. 스포츠카 사는 것을 목표로 할 때 의욕이 생긴다. 더 폼나게 살고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성실이나 근면, 윤리를 내세워봤다 별 소용이 없다. ’ 부모님 생각해서 열심히 살아라’는 말에 변화할 20대는 없다. 차라리 죽기 전 유럽에서도 몇 년 살아봐야지 라고 생각할 때 눈빛이 반짝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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