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의 발달 단계
마틴 호프만의 공감의 발달 4단계 : 공감은 타인의 감정을 읽고 자신의 감정을 그것에 조화시키는 능력이다.
1단계(~생후 12개월) : 전체적 공감 수준
- 이 시기의 영아들은 아직 자신과 타인을 잘 분별하지는 못하지만, 어른의 행동을 따라 하는 등 모방 능력을 보임
- 다른 아기가 울고 있으면 의미를 파악하지 못해도 따라 우는 것
2단계(생후 12~18개월) 자기중심적 공감 수준
- 자기(self)가 타인과 분명히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함
- 다른 사람의 고통에 자신도 고통을 느끼지만 내게 위안이 되었던 방법으로 상대방을 위로함
- 다른 아이가 다쳐서 우는 것을 보면 슬퍼하고 자신의 엄마나 아빠를 데리고 오는 행동을 보이는 것
- 호프만은 대부분 공감능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않고 2단계에 그치는 이유는 우리가 가진 이기심 때문이기도 하고, 공감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하였다.
3단계(2~3세) :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수준
- 다른 사람의 행복이나 고통에 공감하며 위로함.
- 이 시기의 아이들을 보면 우는 동생을 달래거나, 아픈 사람을 돕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단, 눈앞에 보이는 상황에만 공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준
4단계 : 타인의 인생에 대한 공감 수준
-아동기나 청소년기가 되면 당장 눈으로 목격하는 상황뿐 아니라 상상만으로도 공감 능력 발휘
*공감은 인간관계의 뿌리, 가족, 학교, 사회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해결하는 핵심 요소- 공통점을 확인하는 것은 평화를 불러오는 최고의 약이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자아 심리학 - 자아기능강조.방어기제 |
2. 대상관계이론 |
대상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기본 욕구 - 개인과 대상, 대상과의 관계 초점 |
3. 개인심리학 |
개인의 성격은 환경 안에서 형성 1) 개인심리학 - 아들러 2) 프로이트와 다른 갈등 이론 - 찰스 브레너 3) 분석심리학 - 융 |
인간 정신발달 이론(1)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이론
성격의 기본 가정
-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됨. 현재의 행동은 반드시 과거에 그 원인
- 무의식적 동기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가 반드시 있다고 봄. 무의식이 인간의 심적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부분은 자각 상태의 의식과 전 의식도 있음
- 성적 에너지 : 인간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동기가 됨. 배고픔, 목마름, 성에 대한 원초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정신적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성격 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간주함
성격의 구조
- 이드(원초아 id) : 비이성적, 무의식적, 이기적인 본능. 쾌락의 원리 or 1차적 과정의 사고에 의해 행동함
- 에고(자아 ego) : 현실 원리를 따르며 현실과 타협하기 위해 이성적 사고나 인식, 그리고 계획 등이 포함되는 2차적 과정의 사고.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을 깨달을 수 있게 되면서 생기게 되고, 만족의 지연이 때로는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포함하는 이성적 수준의 성격임
* 이드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는 데 비해 자아는 현실 판단을 통해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고, 이를 통해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한 가지 주지할 점은 원초아와 자아는 정반대의 성격 수준이 아니라 같은 목표를 향해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성격의 두 가지 수준이다.
- 슈퍼에고(초자아 super ego) : 생후 3~4년이 되면서 발달되기 시작. 학습에 의해 획득되며 물리적 현실보다는 사회적 현실이 바탕이 됨
프로이트의 정신성적 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성기기
① 구강기 (Oral stage) : 출생~1세 -영아기
- 출생은 인간 불안의 근원이라고 봄
- 구강기 고착(fixations) 현상이란 구강의 과소 충족으로 욕구불만 현상이나 과잉 충족으로 몰두, 집착 현상이 나타나서 다음 단계로 이행되는 것을 방해한다
- 구강적 성격(oral character)은 애정 요구 : 손가락 빨기, 손톱 깨물기, 지나친 흡연, 과음, 과식, 과도한 수다 떨기나 남을 비꼬거나 논쟁하기를 좋아함, 술중독, 성중독, 약물중독, 마약중독
② 항문기 (Anal sage) : 1~3세 -걸음마기
- 대소변 가리기 훈련 시작 : 자아발달
- 항문기 고착(지나친 좌절) : 지저분하고 무질서하며 잔인한 성격 -> 억압에 대한 반항.
- 항문기 고착(지나친 충족) : 지나친 청결 관념, 꼼꼼하고 철저한 성격
③ 남근기 (Phallic stage) : 3 세 이후부터 4~6세까지 - 초기 아동기
-남근기의 고착은 남아 - 남근 기적 성격 과시와 오만함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아는 엄마에게 애정과 집착을 보이게 되나, 아버지가 자기에 비해 덩치도 크고 강한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중요 부분인 성기를 제거할 수있을 것이라는 (거세 불안)을 느끼게 되나, 이 불안의 정상적 해소는 아버지를 동일시하는 것 과(아버지 구두를 신고 다닌다던지 아버지의 행동이나 가치관 모방하고 내면화하면서 남성적 역할) 초자아 탄생(아버지를 향한 공격적 충동 억압)
--> 긍정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동성 부모에 대한 우호적 동일시와 부모를 향한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의 억압으로 귀결)
--> 부정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아버지의 사랑을 갈구하고 엄마에게 질투와 증오를 품게 되는 경우임
:갈등 해소에 실패하면 동성애 경향 또는 성인기 신경 증세를 보임
- 엘 락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여아들은 사랑의 짝으로 아버지를 원하나 어머니에 의해 좌절되는 경험을 함
: 남근선망 - 동성의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이 심리적 갈등을 해결함
- 여아가 콤플렉스를 해결하지 못할때 남성들과의 과도한 경쟁심을 보이거나, 적대적인 태도로 일관하기 쉬우며 성인기에 불감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
고착(fixations) 현상 - 어린 시절 발달 과정에서나 적절할법한 쾌락추구 또는 불안 경감 행동을 계속하는 경우
④ 잠복기 (Latency stage) : 6 세 ~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 - 학령기
- 성적 욕구에 대한 흥미, 욕망을 억누르고 있는 시기 : 동성 간 동일시와 자기 성의 확립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잠복기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업이다. 이 시기의 과업 수행에 실패하여 고착현상이 일어나면 성인 되었을 때 이성에 대해 안정감을 갖지 못하고, 이성과의 성관계를 회피하거나, 성행위를 할 때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공격적이 될 수 있다.
⑤ 성기기 (Genital stage) : 13세~19세 - 사춘기
- 사춘기, 신체적으로 성 기능이 성숙됨 >> 성적 관심↑- 오이디푸스 재활성화되기 쉬움
- 이성에 대한 욕구 >> 심미적 활동을 통해 성적 욕구 승화 , 지식화
- 해결하지 못할 때 비행
'1학기 > (완)의료소비자심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경영학에서 필요한 인간정신발달이론(대상관계이론, 자기심리학) (0) | 2020.02.07 |
---|---|
06. 인간정신발달이론 - 안나프로이드의 방어기제의 종류와 단계별 특징 (0) | 2020.01.20 |
05. 프로이드 이후 _인간정신발달이론-자아(Ego)심리학 (0) | 2020.01.02 |
03. 인간 정신 발달_Life cycle (0) | 2020.01.01 |
02. 정신과 용어(정신병리) (0) | 2019.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