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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완)의료소비자심리론

04. 공감의 발달 단계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공감의 발달 단계

마틴 호프만의 공감의 발달 4단계 : 공감은 타인의 감정을 읽고 자신의 감정을 그것에 조화시키는 능력이다.

1단계(~생후 12개월) : 전체적 공감 수준
 - 이 시기의 영아들은 아직 자신과 타인을 잘 분별하지는 못하지만, 어른의 행동을 따라 하는 등 모방 능력을 보임
 - 다른 아기가 울고 있으면 의미를 파악하지 못해도 따라 우는 것

2단계(생후 12~18개월) 자기중심적 공감 수준
 - 자기(self)가 타인과 분명히 분리되어 있다는 것을 인지함
 - 다른 사람의 고통에 자신도 고통을 느끼지만 내게 위안이 되었던 방법으로 상대방을 위로함
 - 다른 아이가 다쳐서 우는 것을 보면 슬퍼하고 자신의 엄마나 아빠를 데리고 오는 행동을 보이는 것
 - 호프만은 대부분 공감능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않고 2단계에 그치는 이유는 우리가 가진 이기심 때문이기도 하고, 공감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하였다.

3단계(2~3) : 타인의 감정에 대한 공감 수준
- 다른 사람의 행복이나 고통에 공감하며 위로함.
- 이 시기의 아이들을 보면 우는 동생을 달래거나, 아픈 사람을 돕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 눈앞보이는 상황에만 공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준

4단계 : 타인의 인생에 대한 공감 수준
-아동기나 청소년기가 되면 당장 눈으로 목격하는 상황뿐 아니라 상상만으로도 공감 능력 발휘
*공감은 인간관계의 뿌리, 가족, 학교, 사회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해결하는 핵심 요소공통점을 확인하는 것은 평화를 불러오는 최고의 약이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자아 심리학 - 자아기능강조.방어기제
2. 대상관계이론

대상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기본 욕구 - 개인과 대상, 대상과의 관계 초점

3. 개인심리학

개인의 성격은 환경 안에서 형성

  1) 개인심리학 - 아들러

  2) 프로이트와 다른 갈등 이론 - 찰스 브레너

  3) 분석심리학 - 융


인간 정신발달 이론(1)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Psychoanalysis) 이론

성격의 기본 가정
 - 정신적 결정론 :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됨. 현재의 행동은 반드시 과거에 그 원인
 - 무의식적 동기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가 반드시 있다고 봄. 무의식이 인간의 심적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부분은 자각 상태의 의식과 전 의식도 있음
 - 성적 에너지 : 인간의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동기가 됨. 배고픔, 목마름, 성에 대한 원초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정신적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성격 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간주함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중 성격의 구조 -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 이드(원초아 id) : 비이성적, 무의식적, 이기적인 본능. 쾌락의 원리 or 1차적 과정의 사고에 의해 행동함

 - 에고(자아 ego) : 현실 원리를 따르며 현실과 타협하기 위해 이성적 사고나 인식, 그리고 계획 등이 포함되는 2차적 과정의 사고.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것을 깨달을 수 있게 되면서 생기게 되고, 만족의 지연이  때로는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포함하는 이성적 수준의 성격임
* 이드는 즉각적인 만족을 원하는 데 비해 자아는 현실 판단을 통해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고, 이를 통해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려 한다. 한 가지 주지할 점은 원초아와 자아는 정반대의 성격 수준이 아니라 같은 목표를 향해 역동적으로 작용하는 성격의 두 가지 수준이다.

 - 슈퍼에고(초자아 super ego) : 생후 3~4년이 되면서 발달되기 시작. 학습에 의해 획득되며 물리적 현실보다는 사회적 현실이 바탕이 됨


프로이트의 정신성적 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성기기

구강기 (Oral stage) : 출생~1세 -영아기
 - 출생은 인간 불안의 근원이라고 봄
 - 구강기 고착(fixations) 현상이란 구강의 과소 충족으로 욕구불만 현상이나 과잉 충족으로 몰두, 집착 현상이 나타나서 다음 단계로 이행되는 것을 방해한다
 - 구강적 성격(oral character)애정 요구 : 손가락 빨기, 손톱 깨물기, 지나친 흡연, 과음, 과식, 과도한 수다 떨기나 남을 비꼬거나 논쟁하기를 좋아함, 술중독, 성중독, 약물중독, 마약중독

항문기 (Anal sage) : 1~3세 -걸음마기
 - 대소변 가리기 훈련 시작 : 자아발달
 - 항문기 고착(지나친 좌절) : 지저분하고 무질서하며 잔인한 성격 -> 억압에 대한 반항.
 - 항문기 고착(지나친 충족) : 지나친 청결 관념, 꼼꼼하고 철저한 성격

남근기 (Phallic stage) : 3 세 이후부터 4~6세까지 - 초기 아동기
 -남근기의 고착은 남아 - 남근 기적 성격 과시와 오만함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 남아는 엄마에게 애정과 집착을 보이게 되나, 아버지가 자기에 비해 덩치도 크고 강한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중요 부분인 성기를 제거할 수있을 것이라는 (거세 불안)을 느끼게 되나, 이 불안의 정상적 해소는 아버지를 동일시하는 것 과(아버지 구두를 신고 다닌다던지 아버지의 행동이나 가치관 모방하고 내면화하면서 남성적 역할) 초자아 탄생(아버지를 향한 공격적 충동 억압)

--> 긍정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동성 부모에 대한 우호적 동일시와 부모를 향한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의 억압으로 귀결)
--> 부정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아버지의 사랑을 갈구하고 엄마에게 질투와 증오를 품게 되는 경우임

:갈등 해소에 실패하면 동성애 경향 또는 성인기 신경 증세를 보임

- 엘 락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 여아들은 사랑의 짝으로 아버지를 원하나 어머니에 의해 좌절되는 경험을 함
    : 남근선망 - 동성의 어머니를 동일시함으로써 이 심리적 갈등을 해결함
- 여아가 콤플렉스를 해결하지 못할때  남성들과의 과도한 경쟁심을 보이거나, 적대적인 태도로 일관하기 쉬우며 성인기에 불감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음

고착(fixations) 현상 - 어린 시절 발달 과정에서나 적절할법한 쾌락추구 또는 불안 경감 행동을 계속하는 경우

④ 잠복기 (Latency stage) : 6 ~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 - 학령기
 - 성적 욕구에 대한 흥미, 욕망을 억누르고 있는 시기 : 동성 간 동일시와 자기 성의 확립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해결하고 잠복기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업이다. 이 시기의 과업 수행에 실패하여 고착현상이 일어나면 성인 되었을 때 이성에 대해 안정감을 갖지 못하고, 이성과의 성관계를 회피하거나, 성행위를 할 때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성기기 (Genital stage) : 13~19 - 사춘기
 - 사춘기, 신체적으로 성 기능이 성숙됨 >> 성적 관심↑- 오이디푸스 재활성화되기 쉬움 
 - 이성에 대한 욕구 >> 심미적 활동을 통해 성적 욕구 승화 , 지식화
 - 해결하지 못할 때 비행